본문 바로가기

경제 및 기업공부

네온테크 2021년 사업성(드론,FA시스템(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자동화설비)

728x90
반응형
SMALL

<기본 사항>

Dicing과 Cutter 전문업체

LED, 반도체, MLCC용 절단 장비 제조/판매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또한 2020년 4월에는 FA System 업체 ‘㈜ 케이와이에스’를 인수, 

2019년 사업부별 매출 구성은 절단 장비 68%, FA System(일본에서 Servo Motor, 산업용로봇 등을 수입 판매) 27%, 드론 및 기타 5%로 나뉜다. 

 

2020년에는 스팩합병과 CB 전환 청구에 따른 파생상품평가손실로 두 분기 연속 순손실이 였기에 

2021년에는 전반적인 반도체 분야와 드론 사업에 매출과 영업이익이 증가 추세로 갈것이라고 판단한다.

 

Dicing Saw 장비는 일본 기업이 과점을 하고 있 지만, 동사는 국내 Dicing 설비를 최초로 국산화하여 중화권 반도체 및 LED 시장에 매년 40~50대 안팎의 설비를 공급하고 있다. Dicing Saw 기술력을 바탕으로 Sorting까지 진행해주는 일체화 설비 Saw&Sorter는 19년부터 매출이 본격 발생했는데, 20년에는 반도체 기판 및 후공정 업체향으로 수 주가 증가 중이고  그리고 국내 메모리 업체향 21년 공급을 타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2015년 진출한 드론 사업부는 20~21년에 걸쳐 총 7개의 정책과제를 수행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정부의 소부장 국산화 정책에 따라 일본 디스코사에 의존하고 있는 국내 메모리 반도체의 절단 장비 국산화 사업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그렇기에 2021년 매출은 긍정적으로 평가해도 될 것이다.

다만, 아직 제대로된 실적이 보이지 않고는 있지만 2021년의 반도체 시장의 상황을 볼때는 긍정적인 평가로 볼수 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그렇다고 작년대비 엄청난 성장이 올까 하는 생각은 든다.

 

다만, 현재 제일 주목받고 있는 사업이 드론사업이 부각 되면서 현재 주가에 많은 힘을 실어준다는 것이 맞는 것다.

그 이유로는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서비스와 많은 물류택배들의 이동과 산업전반적인 변화가 그 이유라고 볼 수 있다.

특히 코로나의 비대면이 현재 자리 잡으면서 드론이라는 사업 분야는 상당한 주목을 받고 있다는 점이다.

 

 

 

 

 

실적으로 드론사업분야가 획기적으로 발전을 이룬다면 이 분야에서 만큼은 네온테크가 독보적인 회사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독보적인 기술을 가진 회사라면 그 성장성은 엄청나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렇기에 현재 주가는 실적에 의한 주가 상승보다는 미래지향적인 가능성에 대한 주가 반영이라고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다고 현재 주가 높다고 라고는 말하지 못할 것같다.

 

예를 들면 바이오주들 같은 경우 미래에 대한 가능성을 보고 투자하다 보니, 실적도 없는데 상당히 비싼 가격의 주식들이 많다. 그렇지만 네온테크는 실적이 현재 조금 좋지 않을 뿐이지 제품 안나온것이 아니다. 현재 적용하기 위한 테스트라고 볼 수 있는 것같다. 그리고 무엇보다 정부정책이 어떤게 진행되냐는 것이 주가의 방향을 더 크게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드론 시장 규모로 크게 4가지로 나눈다면

국방/ 고방/ 물류/ 방제 

이렇게 4가지로 볼 수 있다. 이 4분야는 모두 정부규제에 따라 활동이 가능한 부분이다.

 

드론 사업은 아직 매출 규모는 미미하지만 향후 드론 시장은 국방부, 관공서를 중심으로 성장 잠재력이 크고.

조사기관 MarketsandMarketers에 의하면 2020~22 년 국내 드론시장 규모는 8,755억원 규모로 예상되는데, 이중 소방이 3,900억원, 국 방이 1,655억원, 방제(골프장, 정밀농업 분야)가 2,200억원, 물류가 1천억원 시장으로 추정된다.

최근 안양시 소방드론 운영체계 수주를 받아 하반기 매출 인식이 예상되며, 하반기에는 국방부에서 발주하는 대형 프로젝트에 입찰, 의미있는 규모의 수 주가 예상된다. 드론 매출은 그동안 연 10억원 수준이었으나, 올해는 5~60억원 까지도 확대될 수 있을 전망이다.

 

이렇듯 가능성은 아주 긍정적인 부분이라는 점이다. 네온테크의 기술력이 우리나라에서 드론시장의 독점이라는 키워드를 나중에 가져온다면 상당한 매력이 있는 회사라고 볼 수 있다.

 

산업의 가능성은 분명 긍정적이지만, 과연 주가의 방향은 어느정도까지 갈지는 모르겠다.

다만 예상을 한다면 2021년에 드론에 대한 매출은 그렇게 크지는 않을 것 같지만, 가능성에 대한 긍정적인 신호로

주가 상승이 상당히 있지 않을까 싶다. 

 

조심해야 되는 점은 실질적인 매출보다 그 이상의 주가반영이 될 수가 있기 때문에 변동성이 클수도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될 것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