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영업에 대한 경험

자영업, 음식배달업을 준비하시는 분들 체크사항

728x90
반응형
SMALL

음식 자영업을 해봤거나 혹은 배달전문으로 할려는 분들께 드리는 말씀

 

일반음식점 홀 혹은 배민라이더스 이렇게 해보신분들이 갑자기 배달전문 매장을 준비하는 것에 대해서는

고민을 많이 해봐야 한다고 말씀드립니다.

 

특히 배달전문 특화된 공유주방 같은 경우 쉽게 접근성이 있어서 요즘 많은 사람들이 상담을 받고 

계약하러 많이 다니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도 현재 공유주방에서 배달을 시작한지 이제 2주정도 되지만

다행히 저는 운이 좋게 기존 홀매장에서 인스타 및 블로그내용들이 많이 올라간 상태여서

그 마케팅과 음식의 독특한 비쥬얼 등이 운좋게 적용이 되서 2주정도 밖에 안됐지만 매출을 하루에 70-80만원 뽑아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매출보다 중요한 것은 순이익입니다. 매출 70만원에서 원가, 배달수수료, 포장용기등 빼고 나면 대략 20만원 밖에 남지 않습니다. 진짜 박리다메 장사하는 겁니다.

 

그런데 이거는 그나마 잘 됐을때 애기 입니다. 잘 안되는 경우는 진짜 바로 옆에 있는 사장님은 하루에 배달 3~6건 정도 밖에 안들어 오시는 분도 있습니다. 저는 대략 35~40건정도 들어옵니다. 그리고 저는 최대한 비용 절약할려고 혼자서 운영중입니다.

 

일단 공유주방을 할려는 분들

 

<체크사항>

-월세 부가세 및 관리비 포함 가격체크

-평수 및 시설

-공유주방 상권 파악(강남상권 좋음, 다만 경쟁업체 많고, 월세가 비쌈)

-운영할 아이템의 장점으로 밀 수 있는 대표메뉴

-판매가격 및 배달 수수료, 원가, 배달용기 등(모든비용을 제외하고 남는 수익금 계산)

-운영자금 계산하기(최소 3개월)

-계약기간(단기로6개월씩 계약이 가능하다면 제일 좋음)

 

위에 사항은 기본적으로 공유주방 배달매장을 하기전에 필수적으로 체크해야되는 사항입니다.

그리고 위에 사항을 다 체크 완료 했다면,

어떻게 홍보하고 운영할 것인가 입니다.

한개 브랜드만으로 할 것인지 혹은 배달앱에서 어떻게 노출시켜서 홍보를 할건지 혹은 블로그 인스타등 다양한 홍보채널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정말 중요한 부분입니다.

 

운좋게 쿠팡이츠에서 배달이 터질 수도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운좋게 쿠팡에서 터져서 매출95%가 다 나오는 상태입니다. 하지만 수수료가 비싸서 그만큼 남는 비용도 많지 않습니다. 

배달의민족, 쿠팡이 제일 많이 쓰는 대표 앱이고 신규등록시(사업자) 3개월간 신규노출의 혜택을 받기 때문에 그 기간안에 많은 단골 손님과 우리 브랜드를 많이 노출시켜야 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현재 코로나로 인해서 장사하는 분들이 많이 힘들어서 기존매장을 접거나 해서 이렇게 공유주방 같은 곳에 들어와서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면서도 많이들 망하고 있습니다. 왜냐면 배달은 기존 홀매장과는 천지차이로 다르기 때문입니다. 모든 부분들이 다르기 때문에 더 쉽게 망합니다. 배달 앱에서 노출되지 않으면 그냥 끝입니다.

 

많은 변수들이 있기 때문에 더욱 더 잘 생각해보고 결정해야 합니다.

 

현재 저도 한개 브랜드만 하고 있지만, 2~3개 브랜드를 준비할려고 준비중입니다.

배달에서는 한개로는 쉽게 버티기 쉽지 않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지금은 잘되지만 3개월뒤에도 잘 된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 준비할려고 합니다.

 

절대 장사, 배달을 쉽게 보고 접근하지 마십시오. 그리고 프랜차이즈 믿고도 함부로 하지 마세요. 정말 하시게 되면 자기 영혼까지 다 바쳐가면서 해야되는 것이 현재 자영업의 삶입니다.

 

출퇴근 하기전 한번씩 찍어둡니다.

 

반응형